과일과, 채소는 냉자공의 과일 칸 야채칸에 보관하시는 분들이 많은 겁니다. 저도 그렇게 보관했고요. 하지만, 냉장 보관하게 되면 맛과 영양분을 해치는 지름길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냉장 보관하면 독이 되는 야채와 과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냉장보관하면 독이 되는 야채 과일[ 바나나, 사과, 양파, 마늘, 오이, 수박, 멜론 ]
2. 야채, 과일 보관방법
1. 냉장 보관하면 독이 되는 야채와 과일

□ 바나나
흔히들 바나나를 천천히 익혀드신다고 냉장 보관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바나나의 경우 열과 과일이기 때문에 냉기를 방어하는 능력이 없습니다. 바나나를 냉장 보관하게 된다면 세포벽들이 파괴되어 맛과 영양분이 모두 없어집니다.
□ 양파, 마늘, 오이
양파, 마늘, 오이의 경우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야채들입니다. 그래서 냉자보관 할 경우 냉장고의 수분을 흡수해서 빠르게 곰팡이가 증식하게되어 먹을 수 없게 됩니다. 이 곰팡이는 각각 야채들에게만 영향을 주는 게 아니라 냉장고에 서식하면서 다른 음식들에게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꼭 실온에서 개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과
특히 사과는 에틸렌 이라는 가스를 배출하면서 숙성이 됩니다. 냉장고에 보관하였다가 먹어도 좋지만, 이 가스가 다른 야채와 과일들의 숙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 수박, 메론
수박과 멜론도 열대과일에 속하기 때문에 냉장보관은 좋지 않습니다.
2. 보관하는 방법
* 바나나 보관방법
바나나는 자연스럽게 숙성이되면 검은 점들이 생기면서 특유의 향과 단맛이 강해집니다. 이것을 슈가포인트라고도 칭하는데요. 이 숙성을 늦출 수 있는 방법은 바나나의 꼭지를 랩 또는 비닐을 이용해서 감싸서 보관하면 숙성을 늦출 수 있습니다.
* 양파, 마늘, 오이 보관방법
양파, 오닐의 경우 개별로 냅킨 또는 신문지로 감싸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의 경우 깐마늘은 깨끗하게 세척 후 물기를 제거한 뒤 수분을 흡수할 수 있는 냅킨 등을 바닥에 깔고 밀폐용기에 넣은 후 냉장고에서도 빛이 들지 않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과 보관방법
꼭지를 아래로 향하게 보관하고, 밀폐용기에 따로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 수박, 메론 보관방법
자르기 전에는 상온 보관을 하고, 냉장보관을 할 경우 껍질을 모두 제거 한 뒤 밀폐용기에 넣어서 보관하면 좋습니다.